<서론>

Webwork 개발자가 webwork를 떠나 struts2로 이동하면서 webwork, ognl, sitemesh가 좀 버려진(?) 상태로 있었습니다.그러나 Apache 진영또는 오픈 소스쪽에서 webwork, ognl, sitemesh가 다시 생명력을 가지고 다시 일어서려는 분위기가 있다는 Trend를 알리고자 합니다.

요즘 Webwork 진영은 어떻게 돌아가는지 트렌드를 잠깐 소개하고자 합니다. 내용의 레퍼런스는 apache common dev 메일링 리스트입니다.

 

 

<본론>

Webwork(struts2), OGNL, Sitemesh를 세부적으로 보도록 하겠습니다.

1. Webwork-Struts2

Webwork는 장렬히 전사했지만,  Struts2에서 webwork의 모든 개념을 포함하여 열심히 만들어주고 있습니다.

최신 버전에 잘  release 되고 있습니다.

 

2. Webwork의 core library OGNL

OGNL은 Webwork MVC의 core library 였으며, 지금도 Struts2의 중요 라이브러리입니다.

또한 이 OGNL은 Apache 프로젝트 중의 일부이며 Spring Webflow까지 영향을 주는 라이브러리입니다.

2011년 초 OGNL에 마지막 남은 commiter(Lukasz)가 Apache Common 개발자 리스트에 도움을 요청하였습니다. 원래 개발자들도 ASF로 소스 이전하는 것에 대해서 찬성했지요. Common쪽에서 이를 지원하기 위해서 투표를 했고,  통과하였습니다.

 

- Apache Struts

- Apache Tapestry

- Apache Camel

- Apache Tiles

- MyBatis (formerly Apache iBATIS)

- Spring WebFlow.

 

ONGL은 incubator에서 벗어나 당당히 4.0 snpahost 버전을 공개하며 일어서고 있습니다.

Last Published: 01 November 2011  | Version: 4.0-SNAPSHOT

http://commons.apache.org/ognl/

 

 

3. Sitemesh

Sitemesh는 2까지 나오고 그동안 활동이 없었는데, Sitemesh 3가 나오게 되었습니다. 아직은 alpha 버전이긴 하지만, 조만간에 beta 릴리즈 계획이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올해 초까지만 활동하고 지금은 조용한 상태입니다.

http://www.sitemesh.org/

Sitemesh 3의 특징 중 중요하게 바뀐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 sitemesh의 내부 구조를 바꿔 기존보다 3배 이상의 속도와 메모리를 반 정도로 적게 쓸 정도로 함
- jsp나 velocity 없이 바로 static html로 생성할 수 있다.
- 기존보다 간단한 설정
 

4. 구글 트렌드 조사

 

webwork가 죽는 것 같았지만, 다시 살아나고 있는 트렌드입니다.

 


 

그리고, 중국진영에서 열심히 쓰고 있습니다.

 

 

 

OGNL은 여전히 힘을 잃고 있기는 하지만, 중국에서 장난아니게 사용되고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결론>

Webwork, Sitemesh, OGNL 오픈소스를 지원했던 OpenSymphony 가 사라졌지만, 그의 후예들이 계속 노력해서 새롭게 변화하고 있다는 것을 조사하면서 기분이 좋았습니다. 좋은 프레임웍은 계속 살아남는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최근에는 중국 사용자들이 OGNL에 많이 참여하고 있으며, 중국어 페이지를 개설하려는 움직임이 있으며 활발하게 제안하며 활동하고 있습니다.

그것을 보면서 어쩌면.. 중국 또는 아시아권에 의해서 webwork(struts2)/ognl/sitemesh 개발 붐이 일어날 수 있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참고자료

 

http://wiki.apache.org/incubator/OGNLProposal

http://www.opensymphony.com/ognl/

https://github.com/sitemesh/sitemesh3/wiki

http://www.sitemesh.org/overview.html

Posted by '김용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