앤서블에서 실행할 태스크를 제어할 수 있다.


가끔 앤서블이 플레이북의 모든 태스크를 실행하는 것을 원치 않을 수 있다. 


특히 플레이북을 처음 작성하고 디버깅할 때 더욱 그렇다. 앤서블은 실행할 태스크를 제어할 수 있는 커맨드 라인 옵션을 제공한다.




1) step


--step 플래그는 다음처럼 각 태스크를 실행하기 전에 앤서블 프롬프트를 표시한다.


Perform task: install packages (y/n/c):


태스크를 실행하거나(y) 건너 뛰거나(n) 프롬프트를 표시하지 않고 나머지 플레이북을 계속 실행하도록 앤서블에 알릴 수 있다(c).


$ ansible-playbook --step playbook.yml






2) start-at-task



--start-at-task <태스크 이름> 플래그는 처음부터가 아닌 지정된 태스크에서 플레이북을 실행하기 시작하도록 앤서블에 알려준다. 


태스크 중 하나에 버그가 있어서 태스크 중 하나가 실패해서 실패한 태스크를 수정해 해당 태스크부터 시작해 플레이북을 다시 실행하고 싶을 때 유용할 수 있다.



$ ansible-playbook --start-at-task="install packages" playbook.yml




3) tags



앤서블에서는 하나 이상의 태그를 태스크 또는 플레이에 추가할 수 있다. 예를 들어 foo라는 태그가 붙은 플레이와 bar와 quux라는 태그가 붙은 플레이가 있다.



- hosts: myservers

  tags:

   - foo

  tasks:

   - name: install editors

     apt: name={{ item }}

     with_items:

       - vim

       - emacs

       - nano


   - name: run arbitrary command

     command: /opt/myprog

     tags:

       - bar

       - quux





-t <태그 이름> 플래그와 --tags <태그 이름> 플래그를 사용해 특정 태그를 포함한 플레이와 태스크만 실행하도록 앤서블에 알린다. --skip-tags <태그 이름> 플래그를 사용해 앤서블에 특정 태그를 포함한 플레이와 태스크를 건너 뛰라고 알린다.



태그를 실행하거나 건너뛰기

$ ansible-playbook -t foo,bar playbook.yml

$ ansible-playbook --tags=foo,bar playbook.yml

$ ansible-playbook --skip-tags=baz,quux playbook.yml


Posted by '김용환'
,



프로그래머 열정을 말하다 책을 봤다. 너무 재미있었다.

http://www.yes24.com/Product/Goods/6185848



원서는 My Job Went to India: 52 Ways to Save Your Job (Pragmatic Programmers)  이다. 

https://www.amazon.com/Job-Went-India-Pragmatic-Programmers/dp/0976694018  (2005년에 쓰여진 책이라니!!)





44살의 개발자 아저씨가 보기에 정말 중요한 내용인 것 같다. 다 완벽하고 좋은 말은 아니지만...


개발을 계속 하고 싶고, 프로그래밍하는 것이 즐겁다면 꼭 보면 좋을 것 같다.




책 내용을 간결히 요약한 블로그가 있으니. 참고하길 바란다.


http://jehyunpark.github.io/book/2017/02/12/the-passionate-programmer.html



Posted by '김용환'
,


클라우드 시스템을 관리하는 기술(http://www.hanbit.co.kr/store/books/look.php?p_code=B9686521083)에서 발췌한 자료이다.



Site Reliability 관행

1. 개발자(coder)만 고용한다.

2. 서비스마다 SLA를 둔다.

3. 성능을 측정하고 SLA를 만족하지 못하는 사항을 보고한다.

4. 오류 계산을 활용하고 개시(lauch)들이 반드시 오류 예산을 지키게 한다.

5. 공통의 직원 풀에서 SRE팀과 개발팀에 인원을 공급한다.

6. 여분의 (운영팀의 수용 능력을 넘는) 운영 (OPS) 작업은 개발팀(DEV)로 흘러가게 한다.

7. SRE 운영 부하가 50%를 넘지 않게 한다.

8. 운영팀의 작업의 5%를 개발팀과 공유한다.

9. 호출대기 팀은 한 장소에 적어도 여덟 명으로 구성하거나 여러 장소들 각각에 적어도 여섯 명으로 구성한다.

10. 호출 대기의 한 교대 근무(shift) 기간에 발생하는 사건이 최대 2회를 넘지 않도록 한다.

11. 모든 사건에 대해 사후 분석(postmortem)을 수행한다.

12. 사후 분석이 누군가를 비난하는 기회가 되어서는 안된다. 사람보다는 공정과 기술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


Posted by '김용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