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리더쉽 내용이 있어서 소개한다.

출처 :
"에스티마의 인터넷이야기"의 로버트 게이츠 미국 국방장관의 리더쉽론
http://estima.wordpress.com/2011/06/04/robertgates/


동영상
http://www.c-spanvideo.org/program/USNavalAcad/start/415/stop/1122


블로그에 있는 영어를 가지고 제가 나름대로 번역했다.

1. 위대한 리더는 비전을 가져야 한다. 매일 일들과 문제들을 넘어서서 볼 수 있어야 하며, 구두끈만 보는 책임감에서 넘어서야 한다. 내일과 세상의 가능성과 잠재력을 볼 수 있어야 한다. 이런 능력이 필요하기 위해서는 남들이 하지 않는 것, 할 수 없는 것을 볼 수 있어야 하며, 비젼을 향해서 준비되어야 있어야 한다.

2. 깊은(확고한) 신념이 중요하다. 진정한 리더쉽이란 리더의 반짝거리는 빛을 보고 마음이 고정되게 하는 따뜻함을 느끼게 하는 불과도 같다.

3. 자신감은 중요한 리더쉽중 하나이다. 자신감이란, 다른 사람들(부하직원)이 성공할 수 있도록 책임과 신용을 주는 것을 말한다. 그들이 주목을 받고 박수를 받는 것을 그늘에서 서 있는 능력을 말한다. 리더는 다른 사람들에게 결정을 이관하고 그들이 일을 하게끔 한다. 이것은 등을 돌리라는 얘기가 아니다. 신뢰하고, 책임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을 의미한다. 자신감있는 리더는 부하들이 성장하지 못할 정도로 큰 그림자를 만들지 안흔ㄴ다.

4. 용기도 중요한 리더쉽이다. 물리적인 용기뿐 아니라 도덕적인 용기를 말한다. 유행을 쫓아가는 용기가 아니라 옳은 것을 실천하는 용기가 필요하다 홀로 설 수 있는 용기이다. 같이 팀을 만들어가는 것도 중요하다. 그러나 반드시 혼자 서야할 때가 온다. 이것은 틀린 것이다. 나는 책임이 있기 때문에 이런 부분에 너의 의견에 동의하지 않는다. 라고 말할 수 있어야 한다.

5. 진실성도 필요한 리더쉽이다. 진실성이 없이 제대로 리더쉽은 아무것도 아니다. 이런 진실성을 오래된 개념으로 생각하고 똑똑한 사람들이 이런 것들을 따르지 않는다. 그러나 진정한 리더는 개인적인 덕목(자기신뢰, 자지 절제, 명예, 정직, 도덕성)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개인적인 덕목은 진실성을 이루는 벽돌이다.

6. 마지막 리더쉽의 요소는 예의다. 이것은 사람들을 공정하고 존중함으로서 대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 덕목을 가지고 있는 확인하려면, 네가 상사에게 대하는 방법을 보면 안다. 또는 당신을 맞설 수 없는 부하직원을 대하는 모습을 보면 안다. (트루만 대통령)
-> (comment) 즉, 관계에 대한 태도를 의미. 사람을 이용하려고 하는가? 귀하게 생각하는가?
Posted by 김용환 '김용환'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