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투표는 이미 작년에 끝났다.

윤여준씨의 대통령 후보 찬조 연설을 지난 달에 들으면서 너무 좋았는데, 후보 지지를 떠나, 대통령이라는 자리는 누구에게 어울리는가? 리더는 어떤 사람인가에 대한 좋은 내용을 공부할 수 있었다.

잘 기억하고 있어야지..

 

 

전문 중, 괜찮은 내용만을 발췌한다.

 

“통합을 더 잘 할 수 있는 지도자는 누구인가?”

 

“국민의 다양한 의견을 충분히 듣고 식견과 경험 있는 분들의 지혜를 모아서 민주적으로 통합하는 리더십이

이 시대가 요구하는 리더십이라는 얘기였습니다. 후보의 말은 화려하지도 않고 매끈하지도 않았습니다. 좀 투박한 듯 하지만 상대방 마음을 울리는 그런 진정성이 실려 있다는 느낌을 주었습니다.”

 

“요즘, 리더십 얘기를 많이 하는데 명령하는 게 리더십이 아닙니다. 아랫사람을 휘두르는 게 리더십이 아닙니다.

사람들의 이야기를 잘 듣고 그것을 잘 모아서 좋은 방향으로 함께 나아갈 수 있도록 하는 게 그게 진짜 리더십이죠. 그게 바로 민주적 리더십이죠”

 

“겨우 두 시간 이야기해보고 사람을 어떻게 아느냐  할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사람 에는 십 년을 가까이 있어도 속을 잘 모를 사람이 있고 또 반대로 몇 시간만 얘기해 봐도 속을 잘 알 수 있는 사람이 있지요”

 

“후보가 그 사람들을 어떻게 대하나 태도를 유심히 봤습니다. 그런데 아랫사람들한테도 아주 겸손해요. 인격적으로 대하는 거에요.”

 

“이렇듯 문재인은 자기의 부족함을 남 앞에서 인정할 수 있는 사람이었습니다. 이것은 쉽지 않습니다. 한나라의 대통령 후보쯤 되는 사람이 그것도 아직 자기편이 될지 안될지도 모르는 사람한테 그렇게 솔직하게 이야기하는 걸 보면서 오히려 저는 문재인이라는 사람의 묵직한 자신감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대통령직을 잘 수행하려면, 첫째, 사심이 없어야 합니다.둘째, 민주적인 리더십을 가져야 합니다. “

 

“후보는 말과 행동과, 살아온 길이 일치합니다. 이런 사람 참 드물죠. 그런데, 문재인 후보가 바로 그런 품성을 가진 사람입니다.”

 

“지금까지 갈등이 심했던 것은 내가 추구하는 가치, 내가 가진 이념만이 진리이다, 라는 이념적 폐쇄성 때문에 그런 거잖아요. 이렇게 해가지고는 공존이 안 되지요. 당연히 통합도 안되지요.”

 

“대통령이 갖춰야 될 능력은, 당선되는 데 필요한 능력이 아니라 선출 이후 대통령으로서 일을 잘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

'리더쉽'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글로벌 인재포럼 2013 - 웨스트포인트 학장  (0) 2013.11.08
김수환 추기경님 - 그래도 사랑하라에서..  (0) 2013.03.05
LEGO STORY  (0) 2012.08.17
동기부여  (0) 2012.08.06
손현주씨 / 김명민씨 인터뷰  (0) 2012.07.14
Posted by '김용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