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ual-core chip이란 무엇인가?

 

dual-core를 위해서는 두 개의 processor 코어를 물리적으로
하나의 chip에 장착시킬 수 있는 chip 디자인과 제작 능력이 필요하다.

이는 종종 “하나의 chip 위에서의 Symmetric Multi Processor (SMP)” , dual processor, dual CPU 혹은 2-way chip으로도 언급되었다.

일반적으로 dual-core는 하나의 chip 위에 두 개의 processor 코어를 올리는 것으로 인식되어진다.

 

Note:

HP는 하나의 dual-core chip을 하나의 processor로 본다.
따라서 HP는 8개 코어(4개의 dual-core chip) system을 네 개 processor
또는 4-way 구성이라 부른다. HP는 문서상에서 processor와 dual-core chip을 혼용해서 쓴다.
따라서 HP System을 비교할 때에는 용어가 혼동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Note:

SUN은 두 개의 thread를 돌릴 수 있는 하나의 processor를 dual-core chip으로 본다.
2005년 4월 21일 발표에 따르면 SUN은 또한 “four processor”(네 개의 dual-core chip)
V40z server를 일반적인 네 개 processor (네 개의 single-core chip)를 장착한 server와 구분한다.

 

IBM POWER5™ processor 기반의 server benchmark의 결과는 n-way의 용어로 표현되었는데
여기서 n은 processor chip이 아닌 processor cores의 수를 의미한다.
그러므로 dual-core IBM POWER5™ processor 기반 server에서 8-way는
네 개의 IBM POWER5™ processor chip와 같다. (p5-575의 8-way는 예외적이다)

Posted by 김용환 '김용환'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