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모 준비.

After reading book 2006. 7. 20. 07:29
솔루션을 개발하고 나서 가장 먼저 하는 일을 개발한 솔루션에 대해서 홍보를 하는 것이다. 그 중의 하나가 '전시'혹은 '데모스트레이션'(이하 데모)을 하게 된다.

데모 준비는 가장 데모 환경과 똑같은 환경에서 준비를 해야함에도 불구하고 제대로 준비되지 않는다.
불안 요소로 인해서 데모가 진행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데모의 법칙을 한 번 얘기해 보려고 한다.

1. 막상 데모를 준비하려고 하는 순간 문제가 꼭 생긴다.

2. 1번의 문제 때문에 상황이 악화된다. 이 때 관리자는 폭발하게 되어 집중을 하지 못하게 한다. IBM에서 개발중인 과학자에게 관리자가 머라고 했다가 과학자가 이 한마디를 했다고 한다. "당신이 없는게 일이 더욱 빨리 할 수 있는 것이다"라고..

3. 1번의 문제를 피하려다 다른 문제로 꼬인다.

데모는 완전한 제품을 시연하는 것이 아니라, 현재 이런 솔루션을 통해서 무엇가를 할 수 있다라는 혹은 비즈니스를 창출하여 수익을 얻을 수 있다는, 혹은 생산성을 높여 최대한의 수익을 얻을 수 있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그러기에 실수는 없도록 해야 하는데, 이 부분을 잘 모르는 경우가 많다.

데모 준비자가 실수하는 부분이 바로 여기에 있다. 단순히 자기가 맡은 역할만 다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과 엮인 부분이 (INTERFACE) 다른 모듈과 잘 동작되는지, 문제가 없는지를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러기 위해서는 데모 준비자가 갖추어야 할 요소를 다음과 같이 정리해본다.

1. 데모 시나리오를 확정해야 한다.
글쓴 이는 방송 미들웨어 데모를 준비중이었는데, 데모 시나리오가 갖추어지지 않아 단순하게 내 입맛에 맡는 부분만을 생각하고, 그 부분만 완료가 되면, 다 되는 줄 알았다.
데모하는 날, 방송망으로 DVD 소스를 비디오 인코더를 통해서 송출할 때, 수신기에서 디코딩하는 부분이 문제가 생기는 것을 발견하고, 그제서야 관리자에게 보고를 하게 되었고 혼이 났다. 글쓴 이는 황당해서 데모 시나리오가 제대로 정해지는 지 몰랐다고 항변했으나, 관리자는 몰랐으면 확실히 물어보아야 하는 것이 아니냐고 하였다.

1차적으로는 글쓴 이에게 있었다고 본다. 불확실한 부분에 대해서 확실하게 책임을 지고, 데모의 경계선(BOUNDARY)을 일찍 파악하는 것이 중요했는데, 그 부분을 생각하지 못한 것이 큰 문제였다. 어플리케이션을 올려 테스트하는 것만을 생각했지, 동영상 디코딩을 할 줄을 몰랐던 것이다.
실제 방송에서 동영상을 방송 스트림으로 전송하는 것이 방송 데모에서 큰 부분인데, 미처 이 부분까지 생각하지 못했다.

2차적으로는 데모 시나리오가 확실히 잡히지 않은 문제가 가장 컸고, 의사소통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으며, 책임자가 올바르게 선정되지 않았기에 문제가 생기는 소지가 발생하였다. 관리자는 반드시 자기의 소재를 확실히 하여, 데모 책임자가 어느 선까지 준비되었는지를 체크하는 것이 중요하다.

2. 데모 준비에 앞서 데모 준비 환경과 완벽하게 준비한다.
데모 준비 환경이 계속 바뀌게 되면, 데모를 준비하는 사람은 많이 힘들게 된다. 즉, 미리 준비할 때, 계획성있게 해야 하는데, 늦게 준비가 되면, 일을 또 하게 되어서 셋팅에 문제가 될 소지가 많다.
글쓴 이가 데모 환경을 3번이나 변경을 하면서, 갑작스런 문제가 생겼다. 3번째 데모 환경을 변경중에 수신기에서 방송스트림을 제대로 받지 못하는 일이 갑자기 발생하였다. 1시간 넘게 그 이유를 발견하지 못했다. 결국은 중형 스피커로 발견되었고, 스피커를 치우니, 동작이 되었다.
그리고, 3번째 데모 환경 변경시, 파워 스위치를 모르고 끄는 바램에 이유를 알수 없는 미들웨어 버그가 생기는 일이 벌어졌다. 정확하게 파워 리셋이 되었다고 문제가 생기는 것은 아니었지만, 다른 이류를 촉발시킨 듯 하다.
항상 데모 환경은 4시전에 끝을 내야 되고, 그 이후에 바뀌어서는 안된다.


3. 데모는 기록해 둔다.
데모에 대해서 무엇이 문제인지, 무엇때문에 데모준비, 데모를 하면서 변경 희망 사항이 생기면 제품에 반영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데모를 받는 고객에게서 좋은 힌트나 요구사항에 대한 정리를 통해서 제품에 반영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데모 환경을 잘 기록하여 추후 잘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하드웨어, 물리적 네트웍의 변경을 한 부분을 잘 정리하여 추후에 데모를 할 경우 다시 할 때도 잘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Posted by '김용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