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erios 운영체제는 Sony Research & Development Center에서 개발된 운영체제로서, (과거는 Apertos라고 불림) 자바의 기능중 Reflection을 운영체제 차원에서 제공하는 첫번째 운영체제라고 한다.
(ieeexplore.ieee.org/iel5/ 6433/17161/00792047.pdf?arnumber=792047 )
http://csdl2.computer.org/comp/proceedings/isorc/2003/1928/00/19280007.pdf
 
기존은 언어에 dependent한 부분이 존재했었다.
java는 Reflection이라는 기능이 있어서, 별도의 파일이 없이 클래스의 메타정보를 run-time시 얻을 수 있었다.
반면, C나 C++에서는 run-time시 메타정보를 얻을 수 없다. 따로 header 파일을 이용하여 메타정보를 얻을 수 있다.

객체 지향적으로 접근했을때, 정보의 은폐성은 C나 C++이 높다고 볼 수 있다. 자바는 실행시, 다 reverse engineering을 통해 정보를 얻어내는 단점이 잇다. 하지만, 실제 배포시에는 오히려 C나  C++ 어플을 소스를 이용하여 컴파일해야 하는 경우가 생기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특히 window 프로그램시 이유없이 배포한 binary 버젼이 실행이 안되서 SDK를 깔고 소스 빌드를 해야 동작되는 일이나 linux상에서도 이유를 알 수 없는 실행 실패로 인해서 소스를 가져다가 소스 빌드를 해야 안전하게 동작되는 일이 빈번했다.

이런 고민은 바로 운영체제로 스며 들고 있다. 언어에 dependent한 이런 부분을 운영체제상에서 지원하고, 해당 API를 제공하여 알 수 있게 한 것은 상당히 고무적이다.
추후, 관련 논문을 읽고 나서, 자세한 얘기는 블로그에서 해보려고 한다.
Posted by '김용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