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ust in E-commerce

web 2006. 7. 20. 07:39
ACM 2005 Feb 에서..

온라인상으나 오프라인상이나 Trust는 상당히 중요하다. 아니, 상도에서는 제일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이 기사는 Trust에 대해서 분석적으로 접근하여 전자 상거래의 유발의 순차적이고 관계성을 View로 보고 있다.
엔지니어에게는 상당히 추상적으로 느껴질 수 있을 것이다.

인터넷 사용에 대한 믿음은 전자 상거래 웹싸이트에 대한 자세와 특정 웹 벤더에 대한 신뢰가 그 벤더에 대한 사용 의지를 높여 방문을 자주 하게 되고, 이런 과정을 통해서 웹 벤더와 사용자간의 relationship을 형성한다. 이런 관계의 발전을 극대화하여 신뢰를 구축하게 되고, 이 신뢰를 통해서 전자 상거래를 이루게 하여, 제품 구매자와 제품 공급자가 서로 가치를 얻을 수 있는 상태를 얻도록 하는 것이 이 기사의 주된 내용디ㅏ.

결과적으로 신뢰는 기술적, 행동학적, 사회학적, 심리학적인 복잡한 현상으로서, 인간과 비인간간의 구조적인 상호관계를 이룰 수 있다고 믿고 있다. 즉 고객과 온라인 비즈니스 사업자가 긴 시간동안의 신뢰성을 가지도록 하는 것을 통해 온라인 비즈니스 사업자가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강조하고 있다.

사실 개인적으로 특정 전자 상거래를 구입하기 위해서는 그 동안의 정(情)을 생각하고 구매를 결정하는 경우가 많다. 같은 제품이고 같은 가격이면, 나랑 관계가 있고, 과거의 구매경험이 있는 경우를 생각하고 구매한다고 본다면, 어느 정도 맞을 수 있다고 본다.

또한, 인간적인 신뢰 관계를 웹 벤더와 고객간의 관계를 최대한 극대화 하여 상대방이 돈을 쓰도록 구매할 수 있는 좋은 효과적인 방법을 웹 벤더는 생각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꾸준한 컨텐츠를 통해서 기반 인프라를 바탕으로 좋은 정보를 보내줌으로서, 잠재 구매자에게 어필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구매 결정을 할 수 있는 건덕지를 웹 벤더가 적용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내가 하는 있는 TV분야에서는 어떻게 적용하는 것이 좋을까?  결국 구매력을 가진 잠재력을 최대한 늘리기 위해서, 그리고, 양방향 데이터 방송에 대한 접근을 편리하게 하고, 좀 더 친밀감있게 접근하여 장기적으로 데이터 방송에 친숙하게 하여 신뢰를 튼튼히 한다. 그리고, 실제 구매력이 필요한 시점에서 자연스럽게 구매를 할 수 있는 형태의 호소력이 있는 T-commerce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생각한다.

'web' 카테고리의 다른 글

쿠키 제한 값? size and length of cookie limit  (0) 2007.08.22
apache redirect 설정.  (0) 2007.06.14
Trust in E-commerce  (0) 2006.07.20
FTP의 passive, active mode 설명  (0) 2006.02.20
[펌] Axis Webservice 설치및 테스트  (0) 2005.09.03
[펌] web.xml 사용법  (0) 2005.07.23
Posted by 김용환 '김용환'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