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같지 않은 주식시장.개미(일반투자자)의 눈과 귀는 바빠졌다. 미국시장의 프로그램 매물, 기업 실적점검, 투자지표들이 너무 많고 각기 다른 모습을 보여 너무 혼란스럽다는 등 최근 몇년간 주식시장을 둘러싼 주변 여건들은 매우 빠른 속도로 변하고 있고 투자의 앞서 고려해야할 상황도 너무나 다양해진 것이 현실이다.이젠 공부를 하지 않고서는 높은 수익을 챙기기 어려운 시대가 온 것이다.저자는 십여년의 증권사 생활과 시장 관찰자인 기자라는 직분으로 새롭게 증권시장을 바라보며 취재를 통해 얻은 노하우를 투자자들이 빠지기 쉬운 심리적 오류를 냉철하게 지적하며 주식투자가 결코 기술적 분석이나 정보에 의존해서는 성공할 수 없음을 알려준다.주식에 관련된 입문서나 전문서, 체험담을실은 책들이 많이 나와있고 그것을 참고하여 투자에 임했다가 큰 낭패를 본 투자자들도 다수 있다.저자는 많은 투자자들이 빠지기 쉬운 심리상태의 패턴을 수집, 분석, 원인을 규명하고 그 해결책을 명확하게 제시해 주고 있다. 본 서는 주식투자를 시작하는 초보투자자는 물론 실전 투자에서 시행착오를 줄이고 투자에 성공을 원하는 모든 이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믿는다.

[성공 투자자의 7가지 심리 습관]

1. 시세에 순응하는 심리: 일반 투자자는 매번 다르게 전개되는 주식시세를 보며 그때그때의 상황에 따라 특정변수를 중요하게 느낀다. 그런 변수를 판단하는 경우 십중팔구를 투자자의 임의적인 판단이 많이 작용한다.그러나 문제는 여기에 있다. 투자자가 임의로 판단한 상황이 정확하게 시장에 반영되는 경우는 흔치 않다. 시세는 투자자가 어떻게 생각하든 간에 현재의 흐름이 이어지는 특별한 이유를 숨기고 있다. 그래서 시세에 순응하는 습관이 필요하다.

2. 집단 심리에서 벗어나라: 모두가 주식에 매달려 '돌격! 앞으로!'를 외칠때 전문 투자가들은 수익을 챙기고 시장을 빠져나간다. 집단심리에 반대로 행동하는 지혜가 필요하다.우스운 소리지만 증시관계자들은 방송과 신문에서 '주식시장의 붕괴', '증시공항' 운운할때 주식을 사서 손해본 경우는 거의 없다는 것이다.

3. 자신이 불완전 하다는 것을 인정하는 심리: 스스로 불완전하다는 것을 인정하다보면 신중한 투자가 가능해진다. '몰빵 투자도 하지 않게 되고 계좌에 현금도 보유하여 최악의 주가하락에 대비하는 습관도 만들수 있다. 주식투자는 맞는지 틀리는지도 모르는 나만의 최선을 찾는 게임이 아니고 보통 사람들이 간과해 버린 중요한 사실을 먼저 찾아내는 보물찾기 일지도 모른다.

4. 부지런한 투자자가 수익을 챙긴다: 일반투자자에게도 전문가를 버금가는 정보네트워크가 많이 생겼다. 클릭 하나로 모두 볼 수 있다. 데이터베이스도 좋아져 관심종목에 대한 모든 사항을 노력만 하면 알아볼 수 있다. 정보력의 차이는 부지런함과 그렇지 않음에 따라 결정된다.

5. 결단력과 스스로의 판단에 따라 행동하라: 주식투자의 가장 부적합한 성격은 우유부단이다.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고 분명히 주가가 떨어질것으로 보면서도 혹시나 오를지 모른다는 생각에 매매를 망설인다면 결과는 참담한 패배뿐이다.스스로 판단한 것이 잘못됐더라도 판단한대로 행동하는 배짱이 필요하다. 실패는 원인을 찾아서 진단하면 되지만 스스로 판단한대로 행동하지 못했다는 자괴감은 두고두고 마음속에 남아 다음 매매까지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6. 복기를 생활화 하라: 주식시장은 '싸이클'을 형성하며 움직이는 속성이 있다.주식시장이 경기에 선행하고 경기는 싸이클을 형성하기 때문이다. 특히 실패한 매매일수록 그 원인을 찾아내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도록 복기를 생활화 해야한다. 주식투자에서 복기는 곧 돈이다.

7. 주식투자를 즐겨라: 실패해서 내가 조급해 진다해서 상황이 달라지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오히려 즐겨보자. 이번에 실패했다면 다음번에 성공하기 위해 어떻게 할 것인가를 고민하되 즐거운 마음으로 해야 한다. 즐기다보면 더 넓게 시장을 보게된다. 넓은 시야는 투자의 안목으로 이어지고 수익이라는 결과를 가져온다.

 

Posted by '김용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