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거 짧은 시간에 보느니라 무척 힘들었지만, 그에 비해서 정말 재미가 있었습니다. 시간 가는지도 모르고 책을 다 읽어버렸죠.

이 책을 보게 된 이유는 모네타 주식방에서 본 이 책에 대한 내용, 즉 장기 투자 라는 관점 때문에 이 책을 공부하기로 생각이 들었습니다. 앞으로 시겔 교수님을 e 라인상에서 계속 뵙기를 바라겠습니다. 선생님. 감사합니다. 저에게 선생님이 생겼습니다.^^

 

 

 

지은이 소개
제러미 시겔

제러미 시겔 주식분석가 겸 장기투자 포트폴리오의 대가, 주식투자 전략에 있어 최고의 권위자로 인정받고 있는 제러미 시겔은 1967년 컬럼비아대학교를 졸업하고 MIT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펜실베이니아 대학교 와튼 경영대학원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그는 경제 및 금융(재정)시장에 대한 다수의 글을 「월 스트리트 저널」,「파이낸셜 타임스」에 기고하고 있으며 CNN, CNBC에 출연하는 등 다양한 강연 활동을 하고 있다. 또한 15년 이상 JP모건은행의 거시경제 최고 책임자로 자문을 하고 있으며 미국 증권산업연구소 이사로 참여하고 있다.

주요 저서로는 『월 스트리트 혁명Revolution on Wall Street』(1993), 『제러미 시겔의 주식투자 바이블Stocks for the Long Run』(1994, 1판),『제러미 시겔 투자의 미래The Future for Investors』(2005)가 있다. 10년 만에 출간된 『제러미 시겔 투자의 미래』는 「비즈니스 위크」,「파이낸셜 타임스」에서 비즈니스맨이 꼭 읽어야 할 책으로 추천하고 있으며, 수많은 독자들에게 장기투자의 새로운 전략을 제시해 주고 있다.

 

이 교수님의 홈페이지는  http://www.jeremysiegel.com 페이지이고, http://www.jeremysiegel.com/index.cfm/fuseaction/Display.Page/page/video.cfm 이곳에서 이 분의 소개, 이 분이 강조하는 내용을 동영상으로 들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리딩용으로 http://www.jeremysiegel.com/index.cfm/fuseAction/Resources.ListResources/type/article.cfm 을 참조하시면 유익할 듯 합니다.

 

발췌글이 있어서 올려봅니다.

http://book.naver.com/bookdb/book_detail.php?bid=2115046&menu=nview&sort=date&display_seq=426243#426243

 


* 기본원칙이란 성장 하나만으로 좋은 수익률을 기록할 수 없고 투자자들이 이미 심어 놓은 낙관적인 기대치를 초과한 성장만이 이를 보장해 준다는 것. 성장의 함정이 투자자와 투자성공 사이에 존재하는 가장 중요한 장벽 가운데 하나이다.
 
1) 성장의 함정
- 실제로 최고의 투자성과는 규모가 축소되는 산업과 저성장 국가에서 나타남
- 새로운 기술을 적용해 얻은 놀라운 경제이윤이 상당한 투자손실로 이어지는 이유는 새로운 것을 포용하려는 열정으로 투자자들은 너나없이 너무 높은 가격을 지불하기 때문이다.
- 1950~2003년까지 최고수익률을 기록한 기업들은 그들의 핵심역량에 집중하고 새로운 시장에 더 훌륭한 제품을 출시하는 것에 사활을 건 경영이었다.
- 장기투자자들의 가장 큰 교훈은 배당을 재투자하는 것 (수익률 가속페달 원리 작동)
 
 
3) 황금기업을 찾아서
- 중요한 것은 순이익의 성장률이 아니라 시장 기대치에 대비한 순이익의 성장이다
- 밸류에이션이 중요한 것이지 순이익 성장이 중요한 것은 아니다.
- 고성장이 기대되는 주가는 너무 높아 미래수익률이 낮아질수 있으며 저성장이 예상되는 기업의 주가는 충분히 낮아서 적당히 성장해도 좋은 수익률을 창출할수 있기 때문.
- 투자수익의 기본원칙은 수익은 실제와 기대순이익 성장에 의해 결정되며 이 차이의 영향은 배당에 의해 증폭이 가능하다.
- 최고 수익률을 보장해 주는 대다수의 기업들은 1) 평균보다 약간 높은 주가수익비율
 2) 평균적인 배당수익률 3) 평균보다 휠씬 높은 장기순이익 성장

 
 
4) 고성장 부문의 투자함정
- 비지니스의 물리적 성장이라는 밝은 미래전망이 투자자들의 밝은 수익률도 직결되는 것은 아니다.
- 초창기 S&P 500 기업들 중에서 살아남은 상위 20개 기업들 중에서 무려 12개가 필수소비재 부문에서 나왔음.!!
 
.................. (중략)..................
 
8) 사양산업의 승리전략
항공산업의 사우스웨스트와 철강산업..월마트 전략

 

연어가 읽은 책이라는 분에서의 글에서도 좋은 글을 퍼옵니다.

http://blog.naver.com/hunch?Redirect=Log&logNo=60024500628

 

※ "투자의 미래" 참고 문구 정리

 

○ 성장의 함정은 투자자들로 하여금 혁신을 주도하고 경제 확장을 선도하는 기업과 산업에 너무 높은 가격을 지불하게 만든다.

○ 수익과 배당을 받기 위해 지불한 가격, 즉 밸류에이션이다.

○ 밸류에이션이 중요한 이유는 배당의 재투자에서 나온다.

○ 투자자 이익의 기본 원칙은 주식에 대한 장기투자 수익은 순이익의 실제 성장률에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순이익이 투자자가 기대했던 것과 얼마나 차이가 있느냐에 달려 있다.

○ 배당을 재투자하는 것은 장기적으로 가장 성공 가능성이 높은 주식을 결정짓는 핵심적인 요소이다.

○ 장기 투자자들을 위한 중요한 교훈은 바로 배당의 재투자해야 한다는 것이다.

○ 창조적이라고 간주되는 기업의 주식을 너무 높은 가격에 매입해 결국 주가 하락으로 큰 손실을 본 것은 다름 아닌 투자자 본인들이었다.

○ 대중의 인지도가 높은 브랜드로 기업들은 경쟁기업들보다 높은 가격을 책정할 수 있으며 투자자들에게 더 높은 이윤을 가져다줄 수 있다.

○ 빠른 부문 성장은 반드시 좋은 투자 수익률로 이어지지 않는다.

○ 특정한 부분의 시가총액 비중이 갑자기 증가하는 경우, 투자자들은 이를 해당 부문에 대한 비중 축소 신호로 여겨야 한다.

○ 성장에는 어떠한 가격의 가치가 있다고 믿는 사람들에게 시장은 결국 엄청난 손실을 가져다 줄 것이다.

○ 기술적 변화는 좋은 수익률, 또는 이윤을 보장해 주지 못한다.

○ 기술 변화의 결실은 그 규모가 크든 작든 간에 궁극적으로 기업의 소유자가 아닌 소비자를 이롭게 했다.

○ 훌륭한 수익룰을 보장해 준 것은 기술이 아니라 우수한 경영이었다.

○ 현금 과잉 보유 기업은 현금 보유액이 1달러 초과할 때마다 7센트씩 손실을 본다.

○ 배당을 줄이지 않은 경영은 지속적인 순이익 창출 능력과 기업의 힘을 보여준다.

 

 

 

제가 느낀 점을 5가지로 표현드리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증시에서의 주식투자자들의 관점에 봤을때, 단타보다는 장기적인 안목으로 투자관을 가져야 한다.

2. 앞으로 10,20,30년뒤를 생각하며 길게 투자를 해라.

3. 주식이 실적에 너무 높다고 생각하면 투자하지 말라. 결국은 투자자가 손해다.

4. 이익 잉여가 났을 때 현금 과잉으로 고민 하는 대신 기업에 재 투자와 배당이 높은 기업에 투자하라.

5. 시장이 불안하면 불안할수록 기회이다. 가치투자는 시장 기대치에 대한 순이익의 성장이다!

 

이 책의 목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제1부 성장의 함정을 파헤치다
01. 성장의 함정
02. 창조적 파괴인가, 창조의 파괴인가
03. 황금 기업을 찾아서
04. 고성장 부문 투자의 함정

제2부 새로운 것에 대한 지나친 열광
05. 시장의 유혹을 물리치는 법
06. 주식 공개 상장
07. 자본 비대증
08. 사양 산업의 승리 전략

제3부 주주 가치는 어디서 나오는가
09. 배당과 수익률 그리고 지배 구조
10. 배당의 재투자
11. 순이익의 진실

제4부 고령화 위기와 글로벌 경제의 힘
12. 과거는 미래의 전조
13. 고령화 물결의 도래
14. 고령화 물결의 극복
15. 글로벌 해법

제5부 포트폴리오 전략
16. 글로벌 시장과 세계 포트폴리오
17. 미래를 위한 전략

 

 

 

아주 볼만한 내용입니다. 늘 사려깊지 못해서 마음이 좋지 않았는데, 좋은 선생님을 두니. 마음이 편안해집니다.

 

Posted by '김용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