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2005년 11월에 나온 책입니다. 지금이 7월 말이니, 한 8개월 전이네요. 하지만, 이 책의 내용은 상당히 영양가 있는 내용으로 가득차 있습니다.  아무 생각없이 골라본 이 책을 보게 되어서 얼마나 기쁜 지 모릅니다. 그 것은 Oil price에 대한 높은 가치를 판단할 수 있었던 것입니다.

 

Oil-Factor의 책 내용은 고유가 시대의 투자 전략을 내세웁니다. 이 책은 앞으로 고유가는 당연한 일이고, 그러므로, buy and hold(장기 투자)는 매력을 잃을 것이다라는 것을 주장합니다.

주요 본문 내용을 발췌해 보겠습니다.

 

1. 유가는 항상 급등하게 되어 있다. 공급은 낮아지는 반면, 수요는 높다. 중국, 미국 등 높은 생산/소비 국가가 있기 때문이다. 문제는 유가가 급격히 가파르게 상승하면 경제와 금융시장을 디플레이션의 나락으로 빠뜨릴 수도 있고, 서서히 상승하여 높은 인플레이션을 야기할 수 있다.

 

2. 유가는 10년이 지나지 않아 적어도 배럴당 100달러에 이를 것이다.

(1년도 안되어서 이미 70$대입니다.ㅡ.ㅡ;;;)

 

3. 유가가 오를 때, 에너지 절양 노력으로 상승추세를 완화시킬 수 있지만, 절약노력의 배경에는 10배 이상의 유가 상승이 있었다.

 

4. 앞으로 중국이 대량 석유 소비국(즉, 생산기지국)이 되어 탄탄한 석유 수요에 따른 높은 유가가 유지될 것이다. (이미 2/4분기 중국은 10%이상의 성장율을 거뒀습니다. 평상 절상에 대한 요구가 가해지는 것도 그 이유임.)

 

5. 석유 공급의 차질은 다른 에너지 개발에 눈을 돌리게 될 것이다. 에너지 개발주 중 수익이 나는 회사에 투자하라. 청정 에너지인 수력과 풍력은 아직 미미하다. 풍력 기술은 상당히 발전되었으나, 비용은 급격히 감소하였다.

태양전지, 수소 에너지는 가까운 장래에 에너지화 할 수 없다. (개인적으로 반대 의견임. : 태양에너지를 전지화하여 상업화하는 데는 고유가가 가속할 것임)

대안은 풍력과 석탄 에너지를 이용하면 될 것이다. (전 반대의 생각. 좀 엉뚱한 얘기인듯..)

 

6. 화석연료중 가장 깨끗한 천연가스는 미국에서 생산된다. 하지만, 보관, 수송이 어려워 위험과 문제점을 야기한다. 석풍은 풍부하고 환경오염에 대한 문제가 생긴다. 원자력은 부족분을 채울 수 있지만, 지진이나 예기치 않은 과학적 문제가 봉착할 수 있다.

 

7. 금값은 매우 오랫동안 인플레이션과 함께 상승했다. 금의 큰 수익을 가져올 원동력은 인플레이션보다는 우리가 앞으로 현실화될 것으로 예상하는 마이너스 실질이자율이다. 금 주식과 금 펀드는 금의 상승추세에 동참할 수 있다.

 

8. 노령화에 대한 정부지출과 석유 공급망 확보를 위한 미국의 국방비 증대는 인플레이션 유발 압력을 가중할 것이다.  석유 공급이 점차 감소되는 상황에서 석유 생산이 주로 저개발된, 본질적으로 불안정한 지역에 집중되어 있기 때문에 미국의 석유 확보 보장을 위해 국방비가 큰축으로 증가될 것이다.

즉, 이는 국방관련 기업은 주가수익율(P/E)을 상승할 것이다.

 

9. 은, 회사, 백금그룹금속은 대체에너지의 필요성으로부터 수익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10. 석유 상승율이 20%가 되면, 여전히 문제가 많이 있지만, 시장에서 그 충격을 완화시킬 수 있겠지만, 80%이상 급상하시에는 인플레이션이 일어날 소지가 많다. 그 때는 채권 시장에 투자하라.

 

 

제가 자료를 조사해봤습니다. 주식교실에 있는 자료에 있습니다.

(http://www.wtrg.com/daily/crudeoilprice.html)

WTI 시장의 선물 시장 가격추이 그래프입니다.

 

Closing Crude Oil Futures Price 

작년 8월 중심쯤이 70불에 육박했었죠? 그리고, 12월에 57$정도에 낮다가. 2월 초에 상승했다가. 3월초에 상승했다가. 주욱 상승세에 있습니다.

 

다음은 최근 6개월간 WTI 가격 추이입니다.

출처 : http://www.oilnergy.com/1opost.htm#6mo

 

 

현재까지 WTI 원유 상승율은 약 26%입니다.  (출처 : http://www.economagic.com/em-cgi/data.exe/fedstl/oilprice+1)

하지만, 교유가는 완만한 추세더라도 높은 가격이라는 것은 여전히 부담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금 가격을 함 보죠.

(출처 : http://www.usagold.com/gold-price.html)

 

five year gold price chart
5 Year Gold Price Chart

 

 

one year gold price chart
1 Year Gold Price Chart

 

여전히 금은 상승세입니다. 마치 원유랑 비슷해 보이기도 하네요.

 

책의 내용처럼 고유가의 시대에서 우리는 참 고민스럽습니다. 경유가격은 상승하고, 물가가 슬슬 올라올라가는데, 선택을 잘하는 것이 중요하겠죠.

오늘 저녁은 수익을 내는 대체에너지주의 상황을 파악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정유주도 좀 봐야겠네요. 개인적으로 전 정유주를 추천하고 싶은데요. 시간이 허락하는 대로 특정주를 리포트하도록 하겠습니다.

 

원유가의 상승과 금값 상승은 비례합니다. 올해 유가는 23% 올랐는데, 금 테크로 번 돈은 네~~

22%입니다. 거의 들어맞고 있네요^^

 

앞으로 유가가 상승하면서 동시에 금도 가격이 올라갈 것으로 보입니다~^^

 

금펀드와 관련된 뉴스를 보죠.

 

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SD&office_id=020&article_id=0000359897&section_id=101&menu_id=101

 

최근 금값이 오르면서 금 관련 금융상품이 인기를 끌고 있다.

23일 은행업계에 따르면 신한 외환 HSBC은행의 금 관련 금융상품 판매실적이 올해 들어 처음 1500억 원을 넘어섰다.

중동지역 정세 불안으로 미국 뉴욕이나 일본 도쿄(東京) 상품거래소에서 거래되는 금 가격이 이달 들어 8% 이상 오르는 등 비교적 안전한 실물자산인 금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졌기 때문이다.

신한은행이 판매하는 ‘골드리슈’ 누적 판매액은 21일 현재 1034억 원으로 2003년 11월 판매를 시작한 이후 가장 많았다.

골드리슈는 통장에 금을 쌓아 두고 만기가 되면 시세로 환산해 현금을 지급하는 금융상품. 올해 초 가입했다면 연 22.7%의 수익률을 올릴 수 있다는 게 은행 측 설명이다.

외환은행이 판매하는 ‘메릴린치 월드 골드 펀드’는 세계 유명 금광업체의 주식에 투자하는 간접투자 상품으로 21일 현재 판매액은 96억3000만 원이다. 이 펀드의 작년 말까지 누적 판매액은 3억2000만 원이었다.

HSBC은행이 이달 선보인 ‘파워 리치 메탈펀드’의 판매액은 388억 원. 이 펀드는 금을 포함한 귀금속 국제가격에 연동해 수익을 내도록 설계됐다.

홍수용 기자 legman@donga.com

"세상을 보는 맑은 창이 되겠습니다."

ⓒ 동아일보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http://book.naver.com/bookdb/book_detail.php?bid=1987417&menu=contents_info

평점 7.00 1 참여| 네티즌리뷰 1건| 미디어리뷰 0건
도서관 소장정보 : 국회도서관 | 국립중앙도서관
가격 13,000원 → 최저가 11,700가격비교
책찜하기 구매하기 리뷰쓰기

리브로 목차소개
- 감사의 말
- 들어가기에 앞서
- 서론

Ⅰ 큰 그림
CHAPTER 1 뒤돌아본 석유의 역사 30년
CHAPTER 2 유가지표
CHAPTER 3 지질학적 내막
CHAPTER 4 유가의 끝없는 상승
CHAPTER 5 채무 부담
CHAPTER 6 석유의 대체 에너지 Ⅰ
CHAPTER 7 석유의 대체 에너지 Ⅱ
CHAPTER 8 정부지출
CHAPTER 9 인플레이션에 관한 사실

Ⅱ 투자 정석
CHAPTER 10 인플레이션 투자의 ABC
CHAPTER 11 에너지
CHAPTER 12 금
CHAPTER 13 대체 에너지
CHAPTER 14 국방
CHAPTER 15 버크셔 헤더웨이
CHAPTER 16 그 외의 베스트
CHAPTER 17 디플레이션 헤지
CHAPTER 18 종합하여

- Epilogue 우리의 미래

 

 

 

 

더 좋은 자료는 http://cafe.daum.net/10in10in10 에 있습니다.

 

Posted by 김용환 '김용환'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