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을 아이디어로!! 짱~멋있다.
-----------------------------------------





 



출처:  http://zasshi.news.yahoo.co.jp/article?a=20111012-00000000-diamond-bus_all
네이버 일본어 번역.


세상의“메카닉 애호가”의 아버지들 뿐만이 아니라, 본직의 라이벌·메이커의 설계 담당자들로부터도, 뜨거운 시선을 일신에 모으는 중기(토목·건축공사 등에 사용하는 대형의 동력 기계)가 있다.

 건설기계 업계 2위의 히타치 건기가 개발한 신형 머신 「쌍완식 유압 삽」이 그래서, 업계의 내외로부터“건담 건기”로 불리고 있다.왜냐하면, 1979년에 텔레비전 애니메이션이 방영된 이래, 현재에도 인기가 있는 「기동전사 건담」시리즈에 등장하는 모빌 슈트(인간이 탑승하는 로봇의 일종)에 가까운 조작성을 가져, 기체의 움직임도 아주 비슷하기 때문이다.

 이 쌍완식 유압 삽 「ASTACO」(아스타코)은, 영어의 Advanced System for Twin Arm Complicated Operations(쌍완복잡 조작 선진 시스템)의 머리 글자를 연결한 것인 것과 동시에, 스페인어로 「가재」를 의미하는“astaco”를 곱해 명명되었다.

 그 이름이 나타내 보이도록(듯이), 좌우의 팔의 첨단부에 크기가 다른 어태치먼트를 장착해, 각각을 따로 따로 움직일 수 있다.예를 들어, 한편의 팔(주팔)이 도괴한 건물의 대들보를 지지하면서, 이제(벌써) 한편의 팔(부완)로, 그 아래에 있는 기왓조각과 돌의 산이나 장애물을 없앤다고 하는 난이도의 높은 작업을 할 수 있게 되었다.

 그 밖에도, 큰 2개의 팔을 구사하고 장애물을 잡으면서 절단 하거나 긴 스크랩이나 폐재를 두동강이에 접어 구부리거나 하는 것도 가능하게 했다.종래라면 2대의 중기가 필요하게 되는 복잡한 작업에서도, 1대로 완성되도록(듯이) 했던 것이다.

 게다가 조작 체계는, 일반적인 사람들이 연상할 로봇에게 가깝다.조정석(조종석)에 앉으면, 지금까지 건기의 세계에서는 있을 수 없었던 경치가 퍼진다.조종자는, 오른손전에 있는 모니터를 보면서, 좌우의 겨드랑이에 배치된 죠이스틱형의 조작 레버를 전후좌우에 움직여 조종 한다.레버의 조작 방향과 동작 방향이 같아서, 마치 인간의 팔의 연장과 같은 감각으로 움직일 수 있다.거기가 세계 최초의 독자 기술로, 라이벌·메이커의 설계 담당자들을 신음소리를 내게 하고 있는 곳(중) 인 것인다.

 건기의 세계에서는, 업계 톱의 코마쯔가 범용품의 세계 전개로 승부하는 도요타 자동차를 모방할 수 있는데 대해, 히타치 건기는 혼다와 같은 실험적 메이커라고 말해져 왔다.이번 신형 머신도, 「원래의 루트는“건담 좋아”의 연구자의 꿈에 있었다」(상품개발·건설 시스템 사업부의 오마타 타카유키 기술부 주임)이라고 한다.

「ASTACO」를 개발한 이시이계범주임 연구원은, 사내를 위한  자료도 건담의 도해로 설명하는 만큼, 자타 모두 인정하는 건담 좋아하고, 오랜 세월 , 해체 작업의 효율을 올리는 로봇의 구상을 따뜻하게 하고 있었다.2003년에, 사내의 기술개발 공모로 쌍완중기의 아이디어가 채용되고 Go사인이 나왔던 것이 전환기가 된다.그 후, 기술적인 허들을 얼마든지 넘고, 05년에는 제1호기의 완성에 도달했다.

 현재, 「ASTACO」는 크게 나누면, “재해 구조 전용”이라고“해체 작업 전용”의 2 종류 있다.전자는, 벌써 토쿄 소방청과 카와사키시 소방국에 1대씩 납입되어 배치되고 있다.후자는, NEDO(독립 법인 신 에너지·산업기술 종합 개발 기구)의 수탁 연구로 08년에 개발한 실제노동기를 개량한 1대로, 동일본 대지진의 재해지인 미야기현 이시노마키시나 남 산리쿠쵸에서 건물의 해체나 자갈의 철거 등에 종사한 것은 이쪽의 타입이었다.

 과거에도, 비슷한 쌍완중기의 개발에 임한 중소 메이커는 있다.하지만, 현시점에서는 세계에서도 히타치 건기 밖에 내지 않은 대형의 쌍완식 유압 삽이라고 하는 것부터, 완구 메이커의 다카라 토미는 「ASTACO」미니카를 상품화해, 트미카시리즈 No.65 에 정평으로서 짜넣었다.

 무엇보다, 히타치 건기가 개발한“건담 건기”는, 아직도 데모기의 단계에서, 수주 생산에만 한정하고 있어 1대 당 수천만엔의 비용이 든다.건기에는 대소 다양한 종류의 머신이 있지만, 일반적인 가격대(기준)는 14001500만엔대.재빨리 양산 체제로 이행하고, 최악이어도 그 2배정도의 수준이 되지 않으면, 화제로는 되어도, 단순한 물건 드뭄만으로 끝나 버릴 우려가 있다.

 히타치 건기는, “2개의 조작 레버로 1개의 팔을 움직인다”로부터, “2개의 조작 레버로 2개의 팔을 동시에 움직인다”로 새로운 세계관의 정착을 모색한다.「ASTACO」는, 과거에 존재하지 않는 조작 체계를 가지는 신형 머신이므로, 실제는 신시장을 개척하는에 동일하다.그러므로에, 현행의 조작 체계에 익숙해 친하게 지낸 토건 업자나 해체업자에게는 심리적인 저항도 있다고 한다.하지만, 한편, 현재 50세 이하의“건담 세대”의 업자에게서는 「시험해 보고 싶다」라고 하는 문의가 끊어지지 않는다.

 뜻밖에, 동일본 대지진 후의 긴급 출동으로 주목을 끈“건담 건기”이지만, 사업으로서의 채산이 맞는 「양산형 건담」으로 이행 하기까지는, 충실한 영업 노력이 필요하게 될 것 같다.

 

Posted by '김용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