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클립스에 동작하는 custom builder 개발은 그리 쉽지 않았다.

플러그인 개발할 때 주의할 점
1. 플러그인을 쓸 수 있는 이클립스 버젼을 잘 설정해야 한다.
2. 플로그인 모듈을 같이 들어갈지, 따로 들어갈지 결정해야 한다. 디폴트로 보통 따로 들어간다.
3. Exported package를 잘설정한다.
4. 문제없는 설정을 해야 한다.  plugin.xml이나 설정파일들.. (플로그인을 이클립스 플로그인 디렉토리에 복사하고 나면, 에러 난다해도 찾기 엄청 힘듦)



처음에는 간단히 이클립스 플러그인을 만들고, 그 플러그인을 사용하려는 프로젝트 설정(.project)파일에서 단순한 설정을 하면 되는줄 알았다.

사실 간단히 그렇게 할 수 없다.

우선 플러그인을 사용하려면, 플러그인 툴을 쓸 수 있는 이클립스 플로그인 실행환경이 깔려있어야 한다. (Missing build) 등과 같이 나옴.

잘 하는 것이 중요하고 설정에 따로 어떤 프로젝트는 해당 플러그인을 쓸 수 있고, 어떤 것은 쓸 수 없음..

* 중요한 참조 자료.

- 책 이클립스 실전 플러그인 개발  참조 - builder, nature 부분
소스 다운받기 (http://www.qualityeclipse.com/projects/index.html)
- 플러그인 설명 (Project builders and Natures)
http://www.eclipse.org/articles/Article-Builders/builders.html

Posted by '김용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