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에서 bigtable을 관리하면서 하드디스크가 깨지는 현상이 있어서 SMART 라는 툴을 써서 어떻게 하면 좋을지 통계도 내고 하드디스크 폴트를 조금이나마 예측하려는 시도에 대한 논문 비스므리한 글을 읽고 정리한 적이 있었다.

Failure Trends in a Large Disk Drive Population(http://knight76.tistory.com/entry/Failure-Trends-in-a-Large-Disk-Drive-Population)

나도 운영하면서 하드디스크가 2년 만에 디스크 폴트가 자주 일어나서, 내가 관리하는 서버들만 그런 줄 알았더니. 구글도 똑같구나 하는 생각을 했었다.

이 프로그램이 당시에는 없었던 것 같은데. ubuntu 용으로 프로그램이 나온 것 같다. GUI용으로 gsmartcontrol, CMI로는 smartmontools 라는 프로그램이다.


System->Admin->Synaptic Package Manager 어플을 실행한 후, Quick Filter에 설치 어플리케이션의 이름을 입력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뜨고 설치할 수 있다.

image

 

Application->System Tools –> GSmartContol  어플을 실행시킨다.

image

 

만약 VM 가상드라이브의 경우에는 자세한 정보가 보이지 않는다. 그러나 만약 리얼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보인다.

GSmartControl main window GSmartControl attribute list

 

자세한 정보는 아래 페이지에서 확인하면 될 것 같다. 시스템 엔지니어나 운영자에게 도움이 될 것 같다. 이 정보를 근거로 좀 더 예측 가능한 상황이 될 수 있을 것 같다.

https://help.ubuntu.com/community/Smartmontools

Posted by 김용환 '김용환'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