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azon에서 Nosql 인 Dynamo DB를 출시했다.

http://aws.amazon.com/dynamodb/
http://docs.amazonwebservices.com/amazondynamodb/latest/developerguide/Introduction.html?r=5435



모든 데이터는 SSD에 저장하고 AZ 에 자동으로 복제가 되게 하여 HA가 되게 했다고 한다.

가격도 상당히 싸다.




Amazon의 CTO 분의 블로그(http://www.allthingsdistributed.com/2012/01/amazon-dynamodb.html) 에 자세힌 내용이 담겨있다. 내 눈에 눈의 띈 부분을 발췌하면 다음과 같다. (역시 관찰력이 Creative하게 하는 것 같다..)

2007년 21st ACM Symposium on Operating Systems Principles 에서 발표한 Dynamo: Amazon’s Highly Available Key-value Store에 대한 정체 ("http://www.allthingsdistributed.com/files/amazon-dynamo-sosp2007.pdf")를 발표했었는데. 드디어 그 결실을 맺었다. 

DynamoDB의 가장 중요한 요구사항은 Scale과 성능상 Predictable 이었다. SimpleDB를 운영하면서 고객들이 어디서 불편함을 느꼈는지 하나하나 잘 분석했다.

고객들이 Simple DB를 쉽게 사용할 수 있다는 점, 복잡한 쿼리나 TX를 쓰지 않는 부분을 많이 성공했는데, 고객들은 Scale 이슈나 용량 제한으로 인해서 많이 부담을 느꼈다고 한다. 또한 성능 예측성, Consistency, 가격의 합리성(Pricing Complexity) 관점에서 수정하려고 애를 썼다.

이렇게 해서 DynamoDB가 출시되었다. 



마치며..
DynamoDB 가 나오면서 기존 DB 사로부터의 강력한 라이벌이 되지 않을까 생각이 든다. 가격이 생각보다 Reasonable했고 그동안의 Amazon의 Simple DB가 거의 장애가 나지 않았음을 볼 때 시장에 엄청난 일이 벌어지지 않을까 생각이 된다.


Posted by '김용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