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트 실버의 <신호와 소음>이라는 책 뒷 부분에 아래 글이 있어서 참 좋았다. (오래만에 본 정말 최고의 책이었다.)

이 책에서 인용한 글의 원문은 Serenity Prayer이었다.



예측은 아주 중요하고 그 때문에 더욱 어렵다. 소음에서 신호를 분리하려면 과학적 지식과 자기 인식을 갖추어야 한다. 즉, 객관적 실체와 주관적 실체를 교차시켜야 한다. 우리가 예측할 수 없는 것에 대한 겸손함과 예측할 수 있다는 것을 예측할 수 있는 용기, 그리고 이 둘 사이의 차이를 아는 지혜가 필요하다.




기도문에 있는 라인홀트 리버라는 신학자가 설교에 쓴 기도문이라고 한다.



https://ko.wikipedia.org/wiki/%ED%8F%89%EC%98%A8%EC%9D%84_%EB%B9%84%EB%8A%94_%EA%B8%B0%EB%8F%84


God, give us grace to accept with serenity the things that cannot be changed, courage to change the things that should be changed, and the wisdom to distinguish the one from the other.
(주여, 우리에게 우리가 바꿀 수 없는 것을 평온하게 받아들이는 은혜와 바꿔야 할 것을 바꿀 수 있는 용기, 그리고 이 둘을 분별하는 지혜를 허락하소서.)



참조

http://www.aahistory.com/prayer.html

Posted by '김용환'
,